티스토리 뷰

훈련소 준비물, 오늘 논산훈련소 입소식에 다녀왔습니다.
훈련소 준비물

무더위가 제대로 시작될 것 같은 오늘 아들의 논산 육군훈련소 입소식에 다녀왔습니다. 

 

훈련소 준비물, 오늘 논산훈련소에 입소했습니다

 

입소식이 2시라서 12시에 논산훈련소에서 20분거리에 있는 논산시 중앙로에 도착했습니다. 추천 받은 논산 태능초가집갈비에서 점심을 먹고 스타벅스 논산중앙점에서 소화 잘되는 쿨라임 피지오도 마시고 여유있게 이동했습니다.

 

논산 태능초가집갈비

 

스타벅스 논산중앙점

 

입소식을 마치고 씩씩하게 뒷모습을 보이며 들어가는 아들을 보니 대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이 앞서더군요. 하지만 아들이 훈련소 입소를 위해 꼼꼼하게 준비한 물품들을 보며 조금은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훈련소 입소를 앞둔 분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논산육군훈련소 입소식, PX입구

 


훈련소 입소 전 꼭 필요한 준비물

1. 입영통지서와 신분증은 잊지 마세요!

입영통지서는 훈련소 입소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입영심사대를 통과할때 입영통지서와 신분증을 요구합니다.  반드시 챙기세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논산육군훈련소 입구

2. 나라사랑카드, 훈련소의 만능 카드!

나라사랑카드는 훈련병의 신분증 역할을 하며, 급여 지급 및 PX 이용 등에 사용되는 필수 카드입니다. 그러나 PX를 바로 이용할 수 없으니 준비물은 미리 챙겨가야 합니다. 

 

나라사랑카드

3.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위한 은행 계좌 2개 개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장병들이 전역 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 최대 55만원까지 가입할 수있으나 한 계좌당 가입한도가 30만원이므로 2개의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미리 주거래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적금은 복무 기간 동안 꾸준히 납입하면 높은 이자율과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입소전에 꼭 개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훈련소 생활을 편리하게 해 줄 개인 물품

1. 손목시계

휴대전화 사용이 제한되므로 손목시계는 필수품입니다. 정확한 시간엄수를 위해 아날로그보다는 디지털 시계, 방수 기능, 야간에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트 기능, 진동알람 등이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훈련 중 파손될 수 있으니 너무 고가의 시계보다는 튼튼하고 실용적인 제품이 좋습니다. 

2. 올인원 바디워시

시간 절약을 위해 올인원 바디워시, 로션처럼 여러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3. 전투훈련용 보호대와 전투화 깔창

훈련 중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투훈련용 보호대 (무릎, 어깨 보호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긴 행군이나 훈련으로 발의 피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투화 깔창을 여분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쿠팡에서 세트로 판매하는 것들이 있는데 불필요한 것들도 있으니 꼭 필요한 구성품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전투훈련용 보호대와 전투화깔창

4. 텀블러

요즘은 훈련소에서 각얼음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텀블러를 준비하면 얼음물을 마실 수 있으니 여름철에 입소하는 분들은 필수템!

 

텀블러

5. 비상약과 종합비타민

훈련소에서는 아프면 의무실을 이용할 수 있지만, 두통약, 소화제, 연고, 반창고 등 평소 자신이 자주 복용하거나 필요로 하는 약품들을 소량 준비하세요. 또한, 단체생활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종합비타민도 챙겼습니다. 메가트루 파워는 약사 친구딸이 권해줬어요. 본인이 복용하는 종합비타민 준비하시면 됩니다.

 

비상약, 종합비타민

6. 썬크림

야외 훈련이 많은 훈련소 생활에서 썬크림은 피부를 보호하는 필수품입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고, 땀에 잘 지워지지 않는 워터프루프 제품을 추천합니다. 

 

7. 휴족시간(풋패치)

군화(전투화)를 장시간 착용하기 때문에 발과 다리의 피로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준비했습니다. 

 

8. 소음방지 귀마개와 안대

훈련소에는 코골이가 심한 훈련병들이 많아서 소음방지 귀마개는 필수라네요. 안대는 소등시간이 엄격히 관리되고 소등 후에는 꽤 어둡기 때문에 필요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소음방지 귀마개, 안대

 

 

 


추가적으로 챙기면 좋은 꿀템!

위에서 언급한 필수품 외에도 훈련소 생활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추가 준비물들이 있습니다.

  • 세탁망: 속옷이나 양말 등 작은 빨래들을 한데 모아 세탁하기 편리합니다.
  • 물집 방지 패드/밴드: 훈련 중 발에 물집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 작은 사이즈의 손전등: 취침 후 개인적으로 무언가를 찾거나 이동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위생용품 (면봉, 손톱깎이): 깔끔한 인상을 유지하고 위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훈련소 입소 전에 준비할 것이 생각보다 많다는걸 알았습니다. 하지만 미리 꼼꼼하게 준비하면 훈련 기간 동안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훈련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겠지요?

 

오늘 아들의 실제 준비물들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글이 훈련소 입소를 앞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든 훈련 속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수료하여 돌아오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국군 장병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